여백
HOME Special Forum
혁신기술이 우리 삶 속으로 들어오는 때는 언제일까

자율주행 자동차, 롤러블 디스플레이 등 

24개 혁신기술의 사회적 확산시기 예측

미래부, 「기술이 세상을 바꾸는 순간」 책자 발간

미래창조과학부는 미래 대비의 일환으로 종전의 기술개발과 상용화 위주에서 벗어나 기술의 사회적 확산시기 관점에서 미래사회 변화를 조망한 ‘기술이 세상을 바꾸는 순간’이라는 책자를 발간하였다.

이 책자에서는 미래사회에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되고, 국민들의 실생활과 밀접한 24개 혁신기술을 제시하고, 그 기술들이 사회에 급속도로 확산되는 시점을 예측하였다. 

그동안 미래부는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과 함께 과학기술예측위원회를 구성․운영하여 국내외 미래유망기술 사례분석, 전문가 설문조사 등을 토대로 24개 혁신기술을 선정하고, 기술별로 기술확산시기를 예측하는 기준(기술확산점 정의)을 정한 바 있다.

이 조사는 산학연 전문가들이 2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기술확산시기를 예측하였다. 1차는 2016.10.6.~10.31.(3,130명, 6,098건), 2차는 2016.11.21.~12..12.(2,691명, 5,158건) 등이다.

 

24개 기술별로 세계에서 가장 빨리 기술확산이 일어날 나라와 시기, 국내의 기술확산시기를 함께 조사했디.

조사 결과, 세계적으로는 2020년에 멀티콥터 드론(미국), 실감형 가상․증강현실(미국), 스마트 팩토리(독일), 그리고 2021년에 빅데이터 활용 개인 맞춤형 의료(미국), 2023년에 자율주행 자동차(미국), 2024년에 지능형 로봇(미국)이 사회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예측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2023년에 롤러블 디스플레이와 만물 인터넷이 가장 먼저 확산되고, 향후 10년 이내(2027년)에  24개 혁신기술 중 절반 이상인 14개 기술(58.3%)이 사회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예측되었다.

특히 롤러블 디스플레이 기술은 우리나라에서 다른 어느 나라보다도 먼저 사회적 확산이 일어날 것으로 예측되었다.

 이 책에서는 기술의 사회적 확산시기 예측 외에도, 기술의 단계별 발전전망, 미래사회 변화전망, 기술확산을 위한 실현과제 등도 제시하여 기술의 이해와 미래 준비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이번에 마련된 책자는 일반 국민과 정부 부처, 연구소, 대학 등이 미래 준비에 활용할 수 있도록 배포될 예정이다.

이 책자는 미래부 홈페이지(www.msip.go.kr),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홈페이지(www.kistep.re.kr)를 통해서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노벨사이언스  webmaster@nobelscience.net

<저작권자 © 노벨사이언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노벨사이언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