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Latest News Latest left
서울대학교 첨단분야 인재 양성 '첨단융합학부' 출범“함께 빚어낼 자유로운 꿈, 미래를 여는 담대한 도전”

2024년 3월 1일(금) 첨단융합학부가 출범하였다. 첨단융합학부는 지난 2023년 4월 첨단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부의 정원 순증 승인과, 첨단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차세대 리더 양성을 위하여 서울대학교에서 추진해 온 융합 교육 노력의 성과를 기반으로 탄생하였다. 첨단융합학부는 디지털헬스케어전공, 융합데이터과학전공, 지속가능기술전공, 차세대지능형반도체전공, 혁신신약전공 등 5개 교과과정상 전공을 가진 정원 218명의 학부로 출범한다.

 

답사하는 첨단융합학부장 송준호 교수

지난 2023년 5월부터 서울대학교는 교육부총장을 단장으로‘첨단융합학부 설립추진단’을 구성하였다. 추진단에서는 첨단융합학부의 운영 방향을 제시하고 다양한 자원을 확보하며 학내외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첨단융합학부 설립의 초석을 마련하였다. 추진단 산하 전공별 소위원회는 혁신적인 융합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새로운 교과과정과, 연구/창업/정책리더십 등 학생들의 진로탐색을 지원하는 첨융 교과인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2023년 7월 구성된‘첨단융합학부 설립준비단’(단장: 건설환경공학부 송준호 교수)은 신규 교원 특별채용과 기존 교원의 소속변경 및 겸무를 통해 총 22명의 교원을 출범 이전에 확보하였다. 또한, 2024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으며, 학내 20여 개 단과대학 재학생 100명을 선발하여 구성한 멘토 그룹인 ‘SNUTI SUPPORTERS’와 협업하여‘신입생 새로배움터’와‘신입생 환영회’를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관악캠퍼스 18동 및 19동 일대를 첨단융합학부 공간으로 확보하여 리모델링 공사를 마무리 하는 등 제1회 신입생들을 맞이하기 위한 만반의 준비를 갖추었다.

2월 29일(목) 학부모 초청 자체 입학식을 개최한 첨단융합학부는 2024년 3월 4일(월) 18동 101호 강의실에서 학부 출범식을 개최하였다. 유홍림 총장은 축사를 통해‘첨단융합학부의 첫 발걸음을 축하하며, 융합 교육의 미래 가치’를 강조하였다. 송준호 첨단융합학부장은 답사를 통해‘대학본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학내 여러 기관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첨단융합학부가 탄생하였음에 감사’를 표하며,‘신항로를 개척하는 정신으로 창의융합 교육혁신을 이루겠다’는 각오를 전하였다.

서울대학교 홍보실 제공 

노벨사이언스  science@nobelscience.co.kr

<저작권자 © 노벨사이언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노벨사이언스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